블로그 생활

모과차효능 및 성분, 모과차 만드는 법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모과차효능 및 성분, 모과차 만드는 법

시토스 2018. 4. 22. 19:42

모과차효능 및 성분, 모과차 만드는 법

모과는 생김새와는 달리 향과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한방에도 목과라고 하여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모과에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위장 장애를 완화하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입덧을 완화시키는데도 좋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모과는, 성질이 따뜻하고 신맛을 가지고 있으며 향이 강하여, 상한 음식물로 인하여 구토하고 설사하며 근육에 쥐가 나서 그치지 않는 것을 낫게 하고 소화가 잘 되게 하며 가래를 없애게 하는데 응용하고 있습니다.


모과차효능 및 성분, 모과차 만드는 법



모과는 동의보감에서도, ‘갑자기 토하고 설사를 하면서 배가 아픈 위장병에 좋으며, 소화를 잘 시키고 설사 뒤에 오는 갈증을 멎게 한다. 또한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다리와 무릎에 힘이 빠지는 것을 낫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본초 강목에서는, ‘속이 울렁거릴 때 모과를 먹으면 속이 가라앉고, 구워 먹으면 설사에 잘 듣고, 가래를 멎게 해주며 주독을 풀어준다고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모과차효능, 모과효능, 모과차만드는법



모과의 따뜻한 성질은, 간을 편안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다양한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고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근육에 경련이나 쥐가 났을 때 혹은 관절통이나 신경통이 있을 때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모과를 약재로 쓸 때는, 성숙한 과실을 가을철에 채취하여 끓는 물에 삶아서 겉껍질이 회백색이 될 때 꺼내 절단하여 쓰고 있습니다.


모과는 정기를 수렴시키는 한약재로 응용하고 있는데, 주로 체내외의 습기를 없애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과는, 구토와 설사, 근육경련, 류머티즘 관절염, 부종, 이질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모과는 주독(酒毒)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가래와 기침을 다스리고 소화가 잘 되게 합니다. 모과를 차로 마실 때는, 말린 모과 20g 정도를 물 2정도에 넣어 달인 후, 기호에 따라서 꿀을 조금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모과차효능, 모과효능, 모과차만드는법, 모과의효능



모과는 신맛과 떫은맛이 강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을 수 없기 때문에다. 얇게 썰어 설탕이나 꿀에 넣어 모과차를 만들어 두고 먹어도 좋습니다. 생 모과는 끓는 물에 모과를 넣고 맛이 우러나도록 달인 다음, 설탕이나 꿀을 넣어 마셔도 좋습니다. 모과차는 감기예방이나 건강을 위해 먹기도 하지만, 근육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근육을 많이 쓰는 운동을 하거나 등산 후에 근육이 아플 때 마셔도 좋습니다.


모과차효능, 모과효능, 모과차만드는법, 모과의효능, 모과차



모과는 자체로도 좋지만, 모과를 얇게 썰어 말린 후 생강과 함께 블레딩 하면 더 좋아서, 가래나 기침이 나는 증상에 좋을 뿐만 아니라 소화가 잘되게 합니다. 가정에서 모과 청을 담글 때는, 잘 익은 모과의 씨앗을 파낸 후 얇게 썰어 꿀이나 설탕과 1:1의 비율로 재어두면 됩니다. 또한, 모과는 동물성 단백질과 결합하면 특유의 고기 잡내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고기를 재울 때 사용하면 좋으며, 양념장, 샐러드드레싱 , 구이 소스 등에는 모과 청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