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유익한, 익모초 효능

익모초는 여성에게 유익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동의보감’에도 ‘임신과 산후에 유발되는 여러 가지 병을 잘 낫게 하며 때문에 이름을 익모(益母)라고 한다. 임신이 잘 되게 하고 생리를 순조롭게 하는 데 효력이 있어 부인들에게 좋은 약이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처방에도, ‘임산부의 분만유도를 위해, 말린 익모초 분말을 꿀로 반죽하였다가, 물에 태워 먹이라’고 전하고 있으며, 조사를 통해서도, 익모초가 산모의, 자궁 근육을 수축하여 분만을 유도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는 것이 입증 되고 있습니다. 



익모초는, 처음부터 익모초로 불린 것이 아니며, 안과 질환에 이용되다, 부수적으로 줄기와 잎이 여성들에게 좋은 효능을 보이면서 그렇게 불리게 된것입니다. 안과 질환에 좋은 효능을 보이던 익모초는, 여성 질환에 효능을 보이고 알려 지면서 이름까지 지금의 익모초로 바뀌 면서 좋은 약재로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중국의 한의서에도, ‘익명’이라 부르며,사용 하였던 기록이 있습니다. 익모초 씨는 비타민 A에 의한 시력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안질환에는 결명자와 함께 복용하면 좋은 효능을 볼수 있습니다.

 


익모초는, 손발이 차고, 생리가 고르지 않은 증상, 월경 증후군, 또는 일찍 폐경 되거나 갱년기 장애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익모초를 엿처럼 고아서 먹거나 이를 잘라서 콩가루로 옷을 입혀 서로 붙지 않게 알약으로 만들어서 복용 하면 좋습니다. 또한 이뇨 작용과, 신장염으로 인한 부기를 내리는데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부기를 내릴 때는 띠뿌리와 함께 달여 마시면 좋고, 출산 후에 대변이 고르지 않을 때는, 쑥 과 같이 달여 마시면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익모초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과 혈당강하작용이 있으므로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혈관계 질환에도 좋습니다. 고혈압에 익모초를 사용할때는, 칡뿌리와 함께 달여 마시면 혈압의 안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익모초에 대한 효능은 입으로 구전되어 내려온 민간요법이 많습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이름도‘육모초’등으로 불리기도 하고 있으며, 입맛이 없을 때나, 갑작스런 복통, 설사등에, 생즙으로 먹거나 달여 먹고 있으며 좋은 효능을 보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