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어싱 켈로이드 원인 및 증상 켈로이드 예방과 치료

피어싱 켈로이드 원인 및 켈로이드 예방과 치료

켈로이드(cheloid)는 피부는 상처가 생긴 후 회복되는 과정에서 콜라겐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해 생긴 흉터로 일반적인 흉터와 달리 붉게 침착되고 볼록하게 솟아오르는 등 피부 상처 치료를 조절하고 억제하는데 문제가 생겨서 발생한 흉터입니다. 특히 귀는 켈로이드가 잘 생기는 부위로, 귀걸이나 피어싱을 하기 위해 뚫은 상처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귓불 쪽에 몽우리가 잡히거나 피부가 올라왔다면 켈로이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피어싱과 문신한 여성

피어싱 켈로이드

귀는 귀걸이나 피어싱과 같은 장신구를 많이 착용하는 부위로 이를 위해 상처를 내기 때문에 켈로이드가 생기기 쉽습니다. 귀는 외부로 노출돼 있고 비교적 통증이 적기 때문에 귀걸이나 피어싱을 쉽고 간단하고 할 수 있지만, 위생과 안전성과 관련된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접촉성 피부염이나 자가반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귀걸이를 착용하는 과정에서도 알레르기나 상처가 발생하면서 흉터나 켈로이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켈로이드 원인

켈로이드는 정상 피부조직이 아닌 흉터의 일종으로, 다른 상처에 비해 크고 울퉁불퉁한 흉터가 있다면 켈로이드일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는 외상 후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 흉터의 조직 장력이 커져서 피부의 경계를 넘어 아교질 세포를 과도하게 분비하면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켈로이드는 대부분 외상 후에 회복과정에서 발생하며 가슴이나 귀에서 자주 발생하지만 팔이나 배, 등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는 부상에 대한 피부의 과도한 반응으로 인해 형성되며 작은 상처에도 켈로이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의 가장 흔한 원인은 면도를 포함한 베인 상처나 화상, 수술 절개, 벌레 물림, 여드름과 같은 피부 염증, 수두 또는 피부 흉터를 유발하는 질병, 문신 또는 피어싱과 같은 피부 상처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일부 켈로이드는 뚜렷한 원인이 없이 형성되기도 하며, 부상이 발생한 후 몇 년 후에 생기는 예도 있습니다.

 

켈로이드 증상

켈로이드는 손상된 피부에 콜라겐이 과도하게 증식할 때 발생합니다. 상처, 여드름, 피어싱, 긁힘 또는 화상 등으로 피부에 상처가 생기면, 우리 몸은 이를 치료하기 위해, 피부를 형성하고 있는 단백질인 콜라겐을 생성하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흉터도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에게는 상처가 아문 후에도 계속해서 콜라겐을 생성하고 쌓이게 되면서 상처 부위에 콜라겐이 축적되어 초기 상처보다 흉터가 계속해서 커지게 됩니다.

 

켈로이드 증상

켈로이드 흉터는 주로 가슴 위쪽, 귓불, 목에 생기지만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들은 주로 어두운 피부 색소 침착을 가진 사람들에게 발생하며 치료 후에도 재발할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는 다른 피부에 비해 단단하고 광택이 나는 경우가 많으며 피부 위로 솟아오르고 처음에는 붉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켈로이드는 대부분 통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일부는 통증이 발생하거나 근육 기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 치료

켈로이드는 위험하지 않지만, 자연치유가 되지 않는 데다 오래 둘수록 제거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뿐만 아니라 일부는 통증을 일으키거나 옷 등에 자극을 받아 자라면서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켈로이드는 불편함을 주고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할 수 있으며, 미용상 문제 등을 유발하므로 제거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자존감 회복을 위해서라도 노출되는 켈로이드는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 켈로이드 여성

켈로이드 발생 초기에는 켈로이드 연고를 사용하기도 하며 외과적 치료로써 제거할 수 있지만, 재발의 우려도 있으므로 압박치료와 방사선 치료, 스테로이드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 병변 내 주사 요법을 시행하면 콜라겐 유전자의 발생을 억제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통증이 심할 때도 있고 켈로이드 피부에서 붉은 기를 제거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며 외려 피부가 더 붉어지는 경우가 발생하는 등, 관리와 치료를 어렵게 합니다.

 

켈로이드 예방과 관리

켈로이드는 미관을 넘어서는 불편함을 유발하는 때도 있습니다. 켈로이드가 무릎이나 발목과 같은 관절 근처에서 발생하는 경우 불편함, 압박감 또는 운동 범위를 제한할 수 있으며 피부가 과도하게 늘어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피부보다 돌출되기 때문에 의복에 마찰이 일어나 자극을 주기 쉽습니다. 그 때문에 상처가 생기면 잘 치료하고 적절한 상처 관리를 해야 하며 피어싱과 같은 피부 손상을 피하는 것도 켈로이드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