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샘비대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예방법

침샘비대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예방법

침샘은 침을 생성하여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급속한 충치로부터 치아를 보호하고 음식을 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침샘은 비교적 작으며 입, 입술, 뺨의 내벽 주위에 있습니다. 많은 질병이 침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침샘 관이 막히거나 염증이 생기면서 침샘비대증이 발생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부 원인은 시간이 지나거나 항생제 복용으로 사라지지만, 암성 종양이나 쇼그렌 증후군 등은 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침샘비대증 증상이 있는 여성

침샘 및 침의 기능

침샘은 침을 생성하여 입안을 촉촉하게 하고 충치로부터 치아를 보호하고 음식을 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 개의 주요 침샘은 귀밑샘, 턱밑 샘, 설하 샘 등이 있으며, 600~1,000개의 작은 침샘이 입술, 볼 안쪽, 입과 목의 안감에 있으며 침샘의 가장 흔한 문제는 침샘 관이 막혀 침이 배출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침샘비대증입니다. 특히 평상시보다 커지거나 몽우리가 만져지면 침샘비대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침샘 위치 이미지

침샘에서 생성하는 침은 소화를 돕고 음식물을 분해하며 박테리아와 음식물 찌꺼기를 씻어내는 등, 입안 청결을 유지하기 유해서도 필요합니다. 또한, 입안의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박테리아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타액이 입안 전체를 자유롭게 이동하지 않으면 박테리아와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게 되면서 감염으로 이어져, 침샘의 막힘이나 염증으로 인한 침 분비 감소의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샘비대증 원인

침샘 감염은 해로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침샘에 축적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머리와 목에 위치하고 타액을 생성합니다. 침샘 감염은 귀 앞에 있는 이하선과 턱 아래에 있는 턱밑 샘이라는 두 개의 주요 침샘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침샘염은 염증을 유발하는 타액 관의 막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은 통증, 압통 및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침샘비대증 증상

유행성 이하선염이나 독감, 콕사키 바이러스, 에코 바이러스, 거대 세포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도 침샘을 비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신생아는 귀의 초기 발달 문제로 인해 이하선에 낭종을 앓고 태어나기도 하며, 부상이나 감염, 결석 등으로 인해 침샘에 낭종이 발생해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포도상 구균, 연쇄상 구균,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또는 혐기성 박테리아 등으로 인해 생기는 타액선 염도 침샘비대증을 유할 할 수 있습니다.

 

침샘비대증 증상

침샘이나 침샘 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 침샘이 붓고 구강건조증, 통증, 발열, 심한 구취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샘에 작은 타액 결석이 형성돼 침샘 관이 막히고 침샘이 커지거나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 혹은 타석으로 인한 염증에서는 침샘의 동통, 부종,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침샘에 종양이 생기면, 통증이 없이 딱딱하게 만져지고 목에서 림프절이 만져지거나 안면신경의 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침샘비대증은 턱밑뿐만 아니라, 귀 앞이나 턱밑이 부으면서 몽우리가 생기고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샘비대증에 걸리면 침 맛이 변하고 구강건조증, 입 마름, 입 냄새, 심한 목마름, 사각 턱이 되기도 하는데, 너무 오랫동안 방치하면 목 혈관이 눌리게 되면서, 두통과 편두통, 눈 통증, 기억력 감퇴, 발작 등의 뇌졸중 초기 증상을 보이는 일도 있습니다. 또한, 침샘 기능이 약해지고 침 생성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침샘암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침샘비대증 치료 및 예방

침샘 감염이나 비대증은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저절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액의 흐름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탕을 빨아먹거나 레몬주스를 마시고, 온찜질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감염이 세균성이면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며, 바이러스성이면, 항바이러스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샘에 염증이 생겨서 고름 축적인 농양이 있는 경우 배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침샘비대증으로 레몬물 마시는 여성

침샘비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적절한 구강 위생이 필수적입니다. 자주 물을 마시는 것이 좋고 껌을 씹어 침의 흐름을 촉진하는 것도 좋습니다. 침샘비대증은 치료는 통증과 부기를 유발하는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증상이 심할 때는, 감염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지 않도록 수액과 항생제를 처방하고 전해질 보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샘 결석이 막힘을 유발하는 경우나 악성 종양의 경우에는 외과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