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건조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좋은 음식

구강 건조증은 타액이 충분하지 않을 때 느낄 수 있는 감각으로 침샘에서 충분한 침을 생성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침은 입을 윤활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가끔 입이 마르는 것은 정상이지만 만성적인 구강 건조증은 대부분 약물 부작용이나 기저 질환 등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구강 건조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구강 건조증 원인 및 증상

 

구강 건조증은 입안의 침샘에서 충분한 침이 생성되지 않는 상태로, 탈수, 약물 부작용, 방사선 요법과 같은 치료나 기저 질환 등이 있습니다. 침이 부족하면 입안이 끈적거리거나 건조한 느낌, 말하거나 삼키기 어려움, 입안의 작열감 등이 나타나고 충치, 구취, 치주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구강 건조증 원인 및 증상
  2. 구강 건조증 원인
  3. 노화와 약물 복용
  4. 구강 건조증 증상
  5. 구강 건조증 치료
  6. 구강 건조증에 좋은 음식
  7. 알로에베라
  8. 노팔 선인장

 

구강 건조증 원인

구강 건조증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은 탈수와 불안, 스트레스 등이 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대부분 약물 부작용으로 발생하게 되며 당뇨병, 자가 면역 질환과 같은 기저 질환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강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은 400가지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복용을 중단하면 대개 증상도 사라집니다.

 

구강 건조증은 당뇨병, 뇌졸중, 알츠하이머병, 아구창과 같은 입안의 효모 감염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쇼그렌 증후군, 류머티즘 관절염, 루푸스와 같은 자가면역 질환과 침샘 결석이나 침샘염 등으로 인해 침샘 관이 막히면서 감소할 수 있으며 담배와 알코올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노화와 약물 복용

구강 건조증은 코를 골거나 입으로 숨을 쉴 때도 수분이 빠져나가 입이 마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노인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구강 건조증은 노화 자체가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몸이 약하고 약을 많이 먹는 경향이 있어 구강 건조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구강 건조증이 심한 여성 환자

 

구강 건조증 증상

구강 건조증이 탈수나 불안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 일시적으로 발생해 수분을 보충하면 쉽게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 부작용이나 기저 질환 등을 발생한 경우 구취, 입술 갈라짐, 입 주위의 피부 건조, 말하기 어려움, 음식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이 있으면 입안이 끈적거리거나 건조한 느낌, 입술이 건조하고 갈라질 수 있으며, 입안의 타는듯한 느낌과 말하기 또는 삼키기 어려움, 구취, 거칠고 건조한 혀, 충치 발생률이 높아지고 혀가 갈라지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 치료

구강 건조증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물을 많이 마시고, 알코올과 카페인을 피하고, 가습기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액 대체재, 구강 세정제, 스프레이 등의 제품도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구강 건조를 유발하는 약을 먹는 경우, 전문의와 상의해 다른 약으로 바꾸거나 복용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 치료

 

구강 건조증에 좋은 음식

구강 건조증이 있으면 껌을 씹거나 사탕 등을 물고 있으며 타액 생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귤류, 계피, 민트 등 너무 산성이거나 자극적이지 않으면 도움이 되며, 알로에, 자일리톨, 글리세린과 베이킹소다가 함유된 무설탕 껌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알로에베라

알로에베라는 입에 수분을 공급하고 건조한 느낌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알로에베라는 항염 효과와 보습 특성이 있어 알로에베라 주스를 마시거나 가글을 하면 입안을 코팅해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타액 생성을 촉진하는 물질인 허브 시려고 그(sialagogue)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 치료에 좋은 알로에베라 및 노팔 선인장

 

  • 노팔 선인장

백년초천년초 등으로 불리는 노팔 선인장은 구강 건조증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약 생물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노팔 선인장이 참가자의 타액 분비 저하를 방지하고 구강 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