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을 확장하여 동맥경화와 뇌출혈을 예방하는 산화질소

혈관을 확장하여 동맥경화와 뇌출혈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산화질소는 동맥 내 내피 세포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혈관을 확장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맥은 혈류가 흐르는 통로와 그 주위를 둘러싼 평활근으로 이루어져 있어, 평활근이 이완되면 혈관 이 확장되고 수축하면 혈관이 좁아지는데, 산화질소가 평활근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여 혈관을 확장 한다는 것입니다. 산화질소로 인하여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 흐름이 좋아지고 혈압이 조절되어 뇌졸중과 뇌출혈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또한 고혈압은 혈관뿐만 아니라 심장에도 무리를 주는데, 산화질소가 이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혈액이 응고되어 혈전이 생기게 되면,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심장이나 뇌혈관을 막아 심장마비나 뇌졸중, 뇌출혈 등 관련된 합병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혈관을 확장하여 동맥경화와 뇌출혈을 예방하는 산화질소


그러나, 산화질소가 생성되면, 혈관 내에서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에 심혈관과 뇌혈관등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1998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인 루이스 이그나로 박사는, ‘심혈관과 뇌혈관 질환을 합치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의 목숨을 빼앗을 것이라고 말하며 혈관계 질병의 위험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산화질소를 발견하고 인체에 미치는 이로운 효과를 발견한 공로로 노벨상을 받았던 루이스 이그나로 박사는, ‘산화질소 만드는 생활습관이 건강을 지키는 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겨울철에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됩니다. 그것은 많은 나라에서 서구화된 식단으로 변해가기 때문일 것입니다. 또한, 추운 날씨는 심혈관 질환과 큰 관련 없지만, 날씨가 추워지면 심혈관 질환에 노출되지 않게 해야 하는 것은 맞는 말입니다. 우리 신체는 체온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더 많은 에너지를 쓰게되며 산소도 더 많이 소비하게 됩니다. 평소에 심혈관 질환을 앓는 환자는 날씨 때문에 더 많은 에너지를 쓰게되고, 심장에 무리가 가서 심장마비 등,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니 주의해야 합니다.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에 이로운 산화질소를 생성하고 촉진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많습니다. 먼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건강한 식단과 충분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포화지방이 많은 식품과 육류, 지나치게 짜거나 매운 음식을 많이 먹거나, 채소나 과일을 먹지 않는 식습관은 산화질소 생성을 방해하게 됩니다. 또한, 포화지방과 염분이 많은 식단은 산화질소 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산화질소의 생성을 방해하는 식단은 가급적 피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고혈압 증상, hypertension, 혈압, 동맥경화, 뇌출혈, 혈관질환, 뇌졸증, 뇌혈관


산화질소 생성에 도움되는 식품은 생선과 생선 기름, 오메가3 그리고 질 좋은 단백질을 꼽을수 있습니다. 인체에는 단백질이 꼭 필요한 필수 영양성이며, 단백질을 섭취하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흡수 되는데, 그중에서 아르기닌 성분이 산화질소로 전환되어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합니다. 또한 산화질소의 생성을 촉진하려면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은 과체중, 스트레스 등으로 산화 스트레스를 겪게됩니다. 이는 산화질소 파괴로 이어지게 되지만 항산화 물질의 섭취로 산화질소의 파괴를 막을 수 있는 것입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