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증상, 기억력과 인지력 감소

알츠하이머 증상, 기억력과 인지력 감소

알츠하이머 증상은 뇌 세포가 점차 손상 되면서 지능과 기억력 등이 감퇴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알츠하이머는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치매는 모두 알츠하이머로 알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치매는 여러 원인과 많은 종류 치매가 있습니다. 치매중 하나인 알츠하이머는 서서히 발병하여 기억력을 포함한 인지기능이 점차 악화 되는 질환으로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서 기억력과 인지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본인은 물론, 가족과 주위 사람들 까지도 힘들게 합니다.

 

알츠하이머증상, 알츠하이머, 치매


알츠하이머 원인

치매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뇌에 손상을 입게 되면서 발생하는 증상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는 말이며 그중에서도 알츠하이머 치매는 우리나라 치매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치매 환자 4명 중 3명이 알츠하이머 치매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는 뇌 피질과 해마에 베타아밀로이드가 침착되고, 대뇌가 위축되면서 뇌세포 질이 퇴화하여 기억력과 인지 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알츠하이머 초기 증상

이처럼 알츠하이머 치매가 진행되기 시작하는 초기 증상으로는 처음에는 가벼운 인지력 장애와 기억력 장애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알츠하이머병이 본격적으로 발병하기 전에는 가벼운 인지 장애로, 경도인지장애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경도인지장애 단계에서는, 인지기능과 기억력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일상생활에는 지장을 초래하지 않게 됩니다.

 

알츠하이머증상알츠하이머증상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치매가 자연적인 노화로 인해 생기는 증상이 아닌 기억과 언어, 인지와 생각 등 일상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두뇌 인지기능의 손상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지 능력의 저하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치매를 인지증 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치매라는 단어가 부정적이라는 인식이 있어 최근 들어 인지증으로 바꾸어 가는 추세입니다.

알츠하이머 증상

알츠하이머 증상으로 인해 기억력에 장애가 생기게 되면 예전 일부터 기억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예전 일이 기억이 나지 않을 수 도 있겠지만 알츠하이머 증상에서는 최근에 생긴 일부터 기억하지 못하게 됩니다. 최근에 한 약속을 잊거나 가스레인지에 냄비를 올려놓고 잊기도 합니다. 건망증일 수도 있지만 이 같은 증상이 반복되고 심해진다면 알츠하이머 증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알츠하이머증상, 알츠하이머, 치매알츠하이머증상


알츠하이머는 경도인지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에서 알츠하이머 치매 발병률이 높게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노인 중 27% 이상이 경도인지장애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있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 경도인지장애를 최대한 빨리 인식하고 치료를 하면 알츠하이머 치매로의 진행 속도를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베타아밀로이드의 침착을 막고, 뇌세포를 건강하게 하는 영양성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