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팥죽 주요재료 팥, 팥차 효능 및 성분

동지팥죽 주요재료 팥, 팥차 효능 및 성분

떡을 만들거나 동지팥죽의 재료로 사용되는 팥은 단맛을 내는 재료나 붉은 색감을 나타내는 속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팥은 주요 잡곡 중 하나로 밥을 짓을 때 섞어 먹거나 죽을 쑤고 떡의 고물이나 속 재료로 사용하는 등, 우리나라 식생활에서 별식을 만드는데 중요한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팥은, 예로부터 각기병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왔으며 겨울철 음양의 조화를 꾀하고 영양을 보충하는 식재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근래 들어서는 팥을 차로 만들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동지팥죽 주요재료 팥, 팥차 효능 및 성분

 

단맛이 강한 팥은 쓴맛의 수수와 함께 조리하면 각각의 약점이 감춰지므로 예로부터 수수팥떡, 수수부꾸미 등으로 많이 이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팥을 삶아 으깬 뒤 앙금을 내려 떡소와 빵, 국수, 죽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팥의 녹말은 세포섬유에 둘러싸여 소화효소의 침투가 어려워 삶아도 풀처럼 끈적이지 않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특징이 있으며, 비타민 B군이 풍부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의 소화흡수 및 피로감 개선, 기억력 감퇴 예방에도 좋습니다.

 

팥차, 팥효능, 팥물, 팥톡스, 팥가루

 

특히 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이뇨작용이 뛰어나고 기포성 성질이 있어 삶으면 거품이 일어나고 장을 자극하는 성질이 있으며, 팥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나트륨이 체외로 잘 배출될 수 있도록 하는 효능이 있어 붓기를 빼고 혈압을 낮추는 효소의 양을 증가시켜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밝혀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팥에는 비타민 b1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탄수화물의 대사를 돕고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붓기 제거에도 좋습니다. 때문에 달고 짠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다이어트 목적으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사포닌과 콜린 함량이 많아 혈중 중성지방을 줄여 주기도 합니다. 이처럼 팥은 식재료뿐만 아니라 약재로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 곡물로 한방과 민간요법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팥차, 팥효능, 팥물, 팥톡스, 팥가루, 팥물다이어트

 

팥에는 프로안토시아닌이 g2.5mg 함유되어 있으며, 프로안토시아닌은 항산화효능이 뛰어난 성분으로, 항산화활성은 비타민 C50, 비타민 E20배 정도나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팥에 풍부한 사포닌은 미세한 거품을 일으켜 피부 노폐물을 씻어내는 작용이 뛰어나, 오래 전부터 여인들의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는 데 쓰여 왔습니다. 특히, 조선시대 기녀들은 팥과 녹두 등을 갈아 물에 섞거나, 물을 묻힌 얼굴에 문질러 사용하는 천연비누 겸 스크럽제로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팥차, 팥효능, 팥물, 팥톡스, 팥가루, 팥물다이어트, 팥다이어트

 

현대에 와서도 팥은, 얼굴 피부의 주근깨와 기미 등 멜라닌 색소를 감소시키는 미백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팥 차로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팥 차는, 볶은 팥을 잘게 부숴 팥차를 만들어 끓인 물에 우려 자주 마시면,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팥차를 만들 팥을 고를 때는 붉은색이 짙고 윤기가 나며 껍질이 얇은 것이 좋지만, 물에 뜨는 팥은 좋지 않으며 팥을 보관할 때는 벌레 먹기가 쉽기 때문에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