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칠나무효능 및 성분, 황칠나무 먹는 방법

황칠나무효능 및 성분, 황칠나무 먹는 방법

우리나라 고유 수종인 황칠나무는 제주도와 완도, 해남 등 겨울철에도 기온이 온화한 남해안을 중심으로 자라는 난대성 식물중 하나입니다. 황칠나무는 겨울철에 영하 2이하의 추위가 열흘만 계속 되도 동사하기 때문에 추운 지역에서는 재배가 어렵기도 합니다. 때문에 황칠나무 재배가 가능한 남해안에서는, 신 소득 임산물 중 하나로 황칠나무 재배를 권장하고 있으며, 농가들은 협동조합 등을 구성하여 대량 재배로 차와 건강식품 등을 생산하여 소득을 높이기도 합니다.

 

황칠나무효능 및 성분, 황칠나무 먹는 방법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온 칠은, 옻나무 진에서 얻어지는 옻칠로, 짙은 적갈색이 나는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라진 칠공예 기법중 하나로 황금빛이 나는 황칠의 원료가 황칠나무에서 얻어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서는 황칠이 지방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며 혈당을 낮춰준다는 효능이 알려지게 되면서 식재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황칠은, 황칠나무껍질에 상처를 주면 노란색의 수액이 나오는데, 이 수액을 황칠이라 합니다.

 

황칠효능, 황칠나무, 황칠나무의효능, 황칠나무효능,

 

황칠나무는 15m정도 까지 자라며, 황칠나무의 어린가지에는 털이 없고 윤택이 나고 잎은 호생하고 길이는 810로 양면에 털이 없습니다. 황칠나무는 중국의 진시황이 찾던 불로초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질병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황칠은, 금속이나 목재, 섬유 등 다양한 재료의 도료로서 가치가 평가되고 있으며, 특히, 은제품에 사용하게 되면, 황금색의 색상과 고광택을 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은제품에 적용하는 천연도료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황칠나무에는 플라보노이드, 비타민E , 셀레늄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뛰어나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에는 노화를 조절하는 물질인 텔로 미어가 함유되어 있는 것을 밝혀냈으며 베타시토스테롤 또한 함유되어 있어, 전립선의 암을 유발하는 암세포를 억제하고,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전립선 비대증과 야뇨증과 같은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황칠효능, 황칠나무, 황칠나무의효능, 황칠나무효능, 황칠나무먹는방법

 

황칠나무는 어릴 때 생장이 매우 빠르며 사계절에 거쳐 수확이 가능합니다. 초봄이 지나고 5월 이후에서 겨울까지는 잎과 줄기, 뿌리, 등을 채취하여 음식에 넣어 사용하거나 차로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7월에서 9월사 이에는, 황칠 수액을 채취하게 되며 5월경에 채취하는 황칠나무 새순은 부드러워 나물로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황칠나무는, 고기의 잡냄새 제거와 지방 분해 효능이 뛰어나 육류 조리 시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황칠 효소 액, 황칠 엿, 황칠 삼계탕 등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황칠효능, 황칠나무, 황칠나무의효능, 황칠나무효능, 황칠나무먹는방법, 황칠차

 

황칠나무는 인삼나무로 불릴 만큼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으며, 사포닌 성분은 피로회복, 항산화 효능 등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기관지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래를 삭이고 기관지염을 완화시키는 등 요즘과 같이 미세먼지가 심할 때 좋습니다. 황칠나무 먹는 방법은, 황칠나무40g4리터 정도의 물에 넣고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30분가량 우려내어 냉장 보관하며 식수대용으로 사용하거나 각종 요리에 활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황칠은 알레르기나 옻이 오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